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있는 소소한 지식

크레스티드 게코 키우는 방법

728x90

안녕하세요, 먹는데 진심인 요리남 이좐입니다.

오늘은 키우고 싶은 도마뱀, 크레스티드 게코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왔어요.

1. 크레스티드 게코란?


애완용 도마뱀으로 프랑스령 멜라네시아 동남단에 있는 뉴칼레도니아 화산섬에 주로 살던 도마뱀입니다.
볏도마뱀붙이라는 한글이름이 있지만 크레라고 주로부릅니다.

2. 크레 키우기 특징


먹이는 슈퍼푸드라는 사료를 정수물에 케첩정도의 농도로 개어서 주면 그걸 먹고 생활합니다. 이외에도 귀뚜라미, 밀웜 등을 영양식으로 주기도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과일류도 먹는데 먹을 수 있는 과일은 무화과, 수박, 사과, 딸기, 망고, 바나나 등이고 먹을 수 없는 과일은 귤, 레몬, 오렌지, 파인애플, 키위 등입니다.


사육장은 반찬통처럼 생긴 직육면체 플라스틱 통에 주로 키우고 취향에 따라 아크릴 사육장에 키우기도 합니다. 바닥재는 주로 키친타올을 깔아주고 취향에 따라 나무로 된 바닥재를 깔아주기도 합니다. 탈피를 하는 동물로 인조계란판, 코르크보드 등을 넣어 탈피를 보조해줍니다. 높은곳을 좋아하는 습성때문에 백업이라는 긴 바를 높이 설치해 주곤합니다.


일주일 사육 스케쥴은 월, 수, 금 세번 슈퍼푸드를 물에 개어서 주사기 또는 플라스틱 수저로 급여 줍니다. 양은 크레의 머리 상단 세모모양 크기만큼을 주면 되고 굳이 많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번 분무기로 정수기 물을 벽면 네곳에 뿌려주면 벽에 맺힌 물방울을 혀로 핥아 수분보충을 합니다.

3. 우리집 크레 자랑


두마리의 크레를 지곤사육장 중자에 키우고 있으며 바닥재는 키친타올을 쓰고 인조계란판과 지곤플라스톤 백업을 설치해줬습니다.
두마리 중 한마리는 릴리화이트라는 모프이고 한마리는 트라이라는 모프입니다. 릴리화이트는 하얀색감이라 크림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고 트라이는 노란색감이라 무지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크림이는 23.9.20. 생이고 트라이는 23.12.25. 생입니다.
키우기 시작한 건 23.11.17.로 내일 모레가 1년 되는 날입니다. 둘다 귀여우나 요즘 슈푸를 주면 수저를 앙 물어서 먹어서 아내와 아이가 무서워합니다. 아이가 키우고 싶다고 해서 한마리만 키울 생각으로 크림이를 데려왔는데 이벤트 당첨으로 트라이를 받게되어 두마리가 되었고 처음엔 아이가 밥도주고 케어를 하였으나 지금은 제가 집사가 되어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털도 안날리고 작은 공간에서도 키울 수 있으며, 눈커풀이 아름다운 도마뱀으로 생먹이를 주지 않고도 슈퍼푸드라는 사료만으로 건강히 키울 수 있으며 15년 이상 사는 동물로 핸들링이 가능하고 최적기온은 22-25도 정도며, 밥은 2-3일에 한번, 물은 분무기로 하루 두번, 바닥재는 키친타올이면 충분하고 다른 도마뱀과 달리 한번 꼬리가 잘리면 다시 자라지 않는 소중한 꼬리를 가진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을 키우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같이 해주길 바라고 바라봅니다.

이상, 먹는데 진심인 요리남 이좐이었습니다.




반응형